VR AR MR XR ~차이점 (MR 경험 후기)

VR은 말 그대로 가상현실이다.VR 게임기는 이미 시장에 많고 VR 오락실 등 어느 정도 시장에 익숙하다.VR은 밀폐형 장치를 통해 두 눈을 통해 비치는 상황, 즉 가상 공간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.

말 그대로 저런 기계를 끼고 특촬한 혹은 만들어낸 가상현실을 본다고 생각하면 된다.

이런 VR의 최고 단점은 어지럼증이 아닐까? 생각해 장시간 게임 등 콘텐츠를 이용하면 너무 피곤해.점점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 소프트웨어도 부족하고 하드웨어 성능도 부족하다.대중화가 어려운 건 헤드셋도 비싸겠지만 추가적인 장치도 너무 비싸다. https://m.inven.co.kr/webzine/wznews.php?idx=281092

아몽어스VR, 10주 만에 ‘100만장’ 팔린 VR로 즐기는 파티 게임 ‘아몽어스VR’이 100만장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. 오직 VR로만 플레이할 수 있는 VR 전용 타이틀이 출시된 지 반년도 안 된 짧은 기간에 달성한 기록이어서 더욱 의미가 있다. 아몬아스VR 개발사인 셸게임즈와 이너슬로는 24일 공식 블로그 페이지를 통해 ‘아몬아스VR’이 정식 출시 후 10주 만에 100m다.inven.co.kr

하지만 수요는 꾸준히 있어! 그래서 시장에서 애플의 XRH/W를 기대하고 있다.AR이란 무엇인가? 증강현실로 포켓몬고를 생각하면 된다.내가 비추고 있는 현실에 가상의 캐릭터와 같은 콘텐츠를 볼 수 있다.사람의 눈이나 카메라 등 기계를 통해 보고 있는 시점을 기반으로 콘텐츠가 덧붙여 나온다.보는 시점에 따라 3D 좌표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야 하고 사물 인식과 같은 것이 되려면 네트워크 환경이 반드시 필요하다.MR은 혼합현실이다.기존 VR+AR이 합쳐진 것으로 보면 된다.과거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오는 화면이 MR이라고 보면 된다.

VR과 AR은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많이 해봤는데 이번에 기회가 돼서 MR을 아들과 함께 직접 체험했다.

이렇게 투명한 안경을 쓰고 손으로 창을 열고 객체를 꺼내 움직이거나 변경할 수 있었다.무게감은 있지만 당연히 투명한 안경이어서 어지럼증은 없고 콘텐츠에 따라 메타버스 안으로 들어가 캐릭터도 움직일 수 있어 마이너리티 리포트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.손에 어떤 장치가 없어도 생각보다 인식률이 좋았다.저런 기계 값이 500만원이 넘는다고 한다.아직 콘텐츠도 제대로 없어 네트워크 및 기술적 한계가 있다.과거 매직리프의 짐고래 영상을 생각하면 된다.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EoI1QC7Uy0&t=0shttps://www.bloomberg.com/news/articles/2023-01-18/apple-postpones-ar-glasses-plans-cheaper-mixed-reality-headset애플은 AR Glasses를 늦춘다, Plans Char Mixed-Reality Headset Apple Inc.는 올해도 첫 혼합형 헤드셋을 발표할 예정이지만 기술적인 challenges.www.bloomberg.com 때문에 더 중요한 후속 제품인 경량 확장형 안경은 연기되었다.이번 애플이 AR컵의 출시를 연기한 것도 기술적인 문제 때문이다.우선 AR컵 대신 저가형 MR기기의 발매를 먼저 할 예정이다.MR도 직접 하고 놀랐지만, AR잔은 어떨까? 드래곤 볼에 나오는 전투력 측정기 스카우트처럼 안경을 쓰고 화면을 보면 정보가 나올까?애플은 가난 긍정적으로 AR안경이 스마트 폰의 기능을 대체한다고 보고 있다.XR끝의 XR은 확장 현실이다.VR+AR+MR을 모두 합친 기술이다.솔직히 XR은 이런 헤드셋 HW의 도움 없이 홀로그램의 같은 가상 현실이 나와야 하지만 아직 먼 미래 같다.결국 지금 확인해서 표시하는 것은 MR시장이다.애플이 내놓은 MR헤드 세트. 시기가 이르면 2023년 말? 혹은 2024년을 예상한다고 한다. 늦으면 2025년이 될지 모른다.저가형이지만 예상은 3000달러 이상이라고 한다.본격적인 시장의 개화로 볼 수 있다. 제1세대 MR기계의 성능과 판매량보다는 시장을 열고 있는 것에 의미를 두고 국내 업체는 제2세대부터 본격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.또 애플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모든 회사들이 VR/AR시장에 진출하기 때문에 계속 관심을 가질 필요성은 있을 것이다.애플의 벤더가 아니더라도 삼성에서 이 시장에 참가하는 회사들이 많아 많은 회사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.주제에 접근하면 CES전부터 기대감으로 큰 움직임을 준 친구들이 실적으로 접근하면 장비 주식 → 소재 주의 순에 가면 좋을 것 같다.개인적으로 애플을 향한 제1세대는 보수적으로 주제로 접근하는 것이 효율성이 좋다.아니면 좀 더 베일이 벗겨지고야 알 것 같다.지금은 다 2%부족하다.https://it.donga.com/103370/신제품 도약 노리는 VR·AR 업계…애플도 뛰어들까 [IT동아 권택경 기자]올해는 가상현실(VR), 증강현실(AR), 혼합현실(MR) 등 증강현실 기기 시장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. 주요기업 신제품 출시 예고하며 도약 it.donga.com트레이딩이나 인베스팅이나 출시 2~3개월 전부터 주가는 선반영해 움직일 것으로 기대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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